회원가입  l  아이디/비밀번호찾기

창업테스트 창업체험
창업자 자질테스트 노후설계테스트
재테크 체험하기

창업플래너 모집대행업무
전국지사안내 전국지사모집
창업각종양식

만화로보는 창업
지사커뮤니티
 
글씨크기 크게  글씨크기 작게  기사 메일전송  기사 출력  기사스크랩
 https://www.rg4u.co.kr/news/22998
발행일: 2020/11/25  창업지원센터
직장인 재테크 7계명

직장인 재테크 7계명

 

1. 은행을 버려라

 

요즘은 은행을 이용하면 더 손해를 보는 경우가 있다. 각종 수수료를 신설하는 것은 물론 있는 수수료도 더 올릴 기세다. 2금융권이 금리를 올리는 것과 반대로 은행은 저금리 기조를 고수하고 있다. 현행 은행 금리라면 세금 떼고, 물가상승률을 감안해 볼 때 실질금리는 마이너스 수준이다. 이제 은행을 떠나 제2금융권을 노려보는 것도 방법이다.

 

2. 40%의 저축률을 지켜라

 

부자 1000명을 대상으로 벌인 설문 결과, 한국의 부자들은 저축률 40%를 제시하고 있다. 이는 현상유지를 위한 최소한의 저축률이라고 강조한다. 요즘처럼 어려운 시기에 적자나 면하면 다행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자녀의 교육자금과 자신의 노후자금을 생각한다면 보다 강인한 실천이 필요하다.

 

3. 적금도 요령껏 하라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적금은 월급통장이 있는 은행에서 개설하는 게 당연하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런 선입견은 버려야 한다. 상호저축은행의 정기 적금이 거래 은행보다 고금리 일 수 있고, 은행이나 증권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적립식펀드는 이론적으로나 수익성과 안전성에서 후한 점수를 받고 있다.

 

4. 신용카드는 잘라 버려라

 

신용카드는 외상거래라는 특성상 과소비로 치달을 수 있는 위험의 소지가 있다. 실제로 한 심리학 보고서에 따르면,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의 구매금액은 현금 사용 때보다 2배가 넘는다고 한다. 자기 통제력이 떨어진다고 생각하면 아예 신용카드는 만들지 않는 게 좋다. 직불형 체크카드를 사용하면 신용카드가 없어서 겪는 불편함 정도는 충분히 상쇄할 수 있다.

 

5. 보험은 경제적으로 가입하라

 

간혹 미혼자 중에는 보험에만 월급의 절반 이상을 넣는 사람들이 있다. 보험, 특히 보장성 상품은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순수보장형으로 해결하는 것이 낫다. 종신보험필수는 아니라는 얘기다. 연금보험은 내집을 마련하고 빚도 갚은 다음 생활이 안정되었으 때 가입해도 늦지 않다.

 

6. 내집 마련에 목숨 걸어라

 

내집마련은 분명 어려운 목표지만 결코 포기해서도 안되고 느긋하게 처리해서도 안 된다. 최대한 절약과 저축, 투자를 통해 목돈을 만들어 내집 마련에 나서도록 하라. 집값이 비싸다고 하지만 아직도 잘 살펴보면 서울요지에도 평당 500만원 안팎의 아파트가 존재한다. 각종 부동산 사이트를 통해 열심히 정보 수집에 나서라.

 

7. 자신의 몸값을 올려라

 

최고의 재테크는 자신의 몸값을 올리는 것이다. 대부분 샐러리맨 출신의 부자들은 자기 계발에 힘써 연봉을 올렸다. 이렇게 해서 목돈 만들기를 빨리 마칠 수 있었고 또 투자를 할 수 있었다. 재테크는 자기 계발과 함께 병행해야 하는 것이다. 아무리 아낀다 하더라도 월급의 10~20%는 자기 계발 비용으로 남겨두자.


창업지원센터의 최신기사   [ 다른기사 더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