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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화로보는 창업
 

예비창업자 여러분!
창업하기란 처음부터 어렵고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창업을 할 것인가? 막상 하려고 하면 막막하기만 하다.
그러나 내일을 위하여 지금 준비하십시오! 저희가 도와드리겠습니다.
저희 창업지워센터가 수많은 창업 희망자의 상담과 컨설팅을 하면서 예비 창업자가 창업에 성공하기위한 절차를 정리하여 만들어 보았습니다. 돈을 쫓기보다는 돈을 잡을 수 있는 그물을 만드는 법을 알려드리고 싶습니다.
돈을 쫓아 창업을 하기보다는 평생 살아갈 삶의 터전을 가꾼다는 마음으로 창업을 준비하시길 바랍니다.

독립 창업이든, 프랜차이즈 창업이든 창업에 대한 막연한 두려움을 버려야 한다. 자신감을 갖고 확신이 있어야 한다. 또한 가족의 동의를 두해야 한다. 만약 가족이 극구 반대를 한다면 창업을 포기하거나 재검토하는 것이 좋다. 실패를 줄이기 위해서는 자신에 대해서 가장 잘 아는 가족에게 자문을 구하고 동의를 얻어야 한다. 창업후 벌어지게 될 여러가지 상황에서 가족이 가장 우군이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아래 순서대로 창업을 준비하면서 어려운 부분은 저희와 상담하면서 하나하나 풀어나가면 반드시 창업 시 성공 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안 풀리는 부분은 창업지원센터와 상담 및 컨설팅을 받기 바랍니다.

물론 모든 사항은 무료로 상담하고 있습니다.
1. 정보습득
내 삶의 궁극적인 목표를 이룰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새로운 시작을 의미한다. 시작은 완벽한 준비와 대비를 전제로 해야 한다.
사업 설명회, 창업박람회, 가맹점 직원, 가맹 안내서, 신문 등 대중 매체 직영 및 가맹점 방문 등 가장 중요한 분석 및 평가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 예전에는 신문광고 및 점포 견학이 60% 차지했으나 앞으로는 인터넷 및 컨설팅으로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있는 추세다.)
2. 업종선택
아이템은 창업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에 하나이다. 무엇을 팔 것인가를 결정하는것으로 업종을 말한다.
도입기 → 성장기 → 성숙기 → 쇠퇴기를 잘 파악해야 한다.
성숙기에서 최퇴기롤 가는 시기에 유지 보수를 할 것인가 접을 것 인가 결정된다. 업종 선택 시 이런 점을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돈을 벌 수 있는 사람은 그 업종에서 30% 밖에 안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브랜드, 제품 , 인테리어, 매장 운영 컨셉, 개점 시기 등을 고려한 선택

① 적극성을 가져라.(부업이 아닌 본업으로 창업하라)
② 경험에 준해서 선택하라.
③ 안정성을 고려해 선택하라.(업종을 선택하고 투자 자금을 고려하라) 투자 규모에 맞는 업종을 선택하는 것은 금물
④ 성장성을 고려해라.
3. 가맹상담
가맹 상담이란 쉽게 말해 "선택한 업종의 업체별 상담을 통해 정보 수집 단계에서 수집 못한 정보를 수집하고, 수집된 정보를 비교 분석해 업체 선택 기준을 설정하는 것"을 가맹상담이라 할 수 있다.

※ 상담 시 문의 사항 체크 리스트
항 목 내 용
출점 가능 지역 점포 개설을 OO지역에서 하고 싶은데 가능합니까?
점포 면적 실 평수로 몇 평이 필요한지 알고 싶습니다.
계약 기간 계약기간? 기간 변경은 안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상품마진 제품군별 마진은? 또한 평균 마진은?
비용제외하고 영업이익 기준 마진은? 결제 조건은?
로얄티 로얄티가 있는가? 있으면 왜 받는지 알고 싶다.
투자비 가맹비 가맹비가 있는가? 있으면 왜 있는지 알고 싶다.
보증금 보증금은 얼마이고 왜 받는가? 환불 여부는?
교육비 얼마이고 용도는?
기계/집기 평수기준 얼마나 소유되나? 개인이 구입해도 되는 건지?
인테리어 평수기준 얼마나 소요되나? 개인도 시공해도 가능한가?
점포비용 평수기준 평균 소요 금액은 얼마인가?
투자 비용계 총 투자 금액은?
예상 투자 이익 투자 금리 제외 후 경상 이익은 어느 정도인가?
본사지원사항 개업 판촉물 : 전단지, 명함, 풍선, 시계 등은?
개점 지도 : 직원 파견일은?
개업 시 : 행사 지원 상품은?
기타 집기 지원 및 다른 지원품은 없는지?
교육 초기 운영 교육 및 일정/ 보수 교육 유무 및 내용
점포알선 및 입지ㆍ상권 조사 점포가 없을 경우 본사가 알선해 주나? 상권조사는?
자료 송부 가맹안내 자료 및 기타 자료를 송부해 주나?
개설 상담 개설 상담원 명함을 받아 자주 연락해라
4. 본부 상담
정보 공개서를 요구하라.(회사의 정보를 알기위한 기초자료)

본부 선택시 사업 수행능력을 확인하기 위한 사항
:: 재무상태 - 경상 이익은?
:: 사업경력 - 법인 대표 과거 5년 사업 경력 확인
:: 소송 - 분쟁으로 인해 현재 법원에 진행 중 소송 사항 유무 확인
:: 계약 - 계약서 검토를 위한 조직이 탄탄한지 유무
:: 조직 - 슈퍼바이저등 가맹점을 위한 조직이 탄탄한지 유무
:: 정보공개서 - 가맹사업법 2조 10항 및 시행령 제 3조 이행 여부
5. 입지.상권 조사 분석
창업 시 입지 상권 분석은 창업후 성공의 70%를 점포 입지가 좌우한다는 말이 있다. 이 말은 처음부터 상권분석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A급 상권이라 해서 다 잘되는 것이 아니다. C급 상권이라 해서 다 망하는 것도 아니다.
각 상권마다 점포 위, 크기, 업종 그리고 투자 자금 등의 요소를 따져서 가장 효율적인 것을 선택하는 분석이 필요하다.

① 사업계획서 작성, ② 매출예측, ③ 사업타당성 분석, ④ 출점가부 결정
6. 임대차 계약
창업 준비는 최소 6개월에서 1년정도의 기간이 소요되는 것이 정상이다. 그중 임대차 계약은 3개월 정도로 가장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그 만큰 점포를 찾는데 신중하고 철저히 따져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사업 개시 수행에 있어서는 제 허가 및 특정상품 취급에 대한 허가 대상 및 신고기한, 제출 서류 등을 확실히 체크해 행정상의 불이익이 없도록 사전에 인허가 사항을 체크한 후 임대차 계약을 해야 한다.

① 협상, ② 영업권 계약, ③ 임대차 계약
7. 가맹계약
① 가맹점주 심사, ② 평가, ③ 계약 체결

가맹 계약서 작성 시 고려할 사항
    - 계약서 내용이 명확하고 알기 쉽게 작성되어 있는지 체크하라.
    - 당사자간 권리 의무 내용이 상세히 명시되어 있는지 체크하라.
    - 체인 본사에만 일방적으로 유리하게 작성되어 있는지 체크하라.
    - 가맹점의 영업활동에 불리한 제한 규정을 두고 있는지 체크하라.
8. 시설 및 기계 장비 계약
요즘은 가맹 본사가 로얄티보다 인테리어 집기에서 선로얄티 형식으로 직접 인테리어를 직영으로 운영하는 가맹 본부가 늘고 있다.

① 후보자 실측, ② 레이아웃 확정, ③ 시공도면 설계, ④ 견적 도출, ⑤ 네고, ⑥ 계약 체결, ⑧ 착공, ⑨ 완공(검수 및 인수인계)
9. 점주 교육 훈련
제품에 대한 교육도 중요하지만 고객 서비스에 대한 마인드가 갖고 있어야 한다. "고개의 말은 항상 옳다.","고객은 황지에다"

① 이론교육, ② 실습교육, ③ 평가
10. 개점 준비 및 개점
① 점포운영서 작성, ② 운영인원 모집, ③ 소모 상품 입점, ④ 진열, ⑤ 개점 행사 준비, ⑥ 개점
11. 지속적 관리 운영
슈퍼바이저와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면서 본사의 정책 및 영업 전략을 잘 파악하고 시장 상활에 적응 할 수 있도록 정보 수집도 열심히 하면서 지속적 관리 운영해야 한다.